티스토리 뷰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 방법으로 부동산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이 아무래도 많이 오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월급을 모아서 집을 사기란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적절한 재테크를 동반하지 않으면 월급을 모아서 집을 사기란 너무 힘이듭니다. 


그런데 이렇게 재테크 특히 집을 대상으로 하다보면 자칫 세금 폭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바로 종합부동산세 때문입니다. 종합부동산세 어느 정도 알고 있나요. 자신의 집이 종합부동산세 대산에 포함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래서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계산 방법 및 종부세 계산방법 알아보려 합니다. 오늘은 종합부동산세 계산 방법과 (종부세 계산)종합부동산세 대상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종부세 대상)







토지와 아파트 등을 소지하신 많은 분들이 종합부동산세 때문에 머리 아파합니다. 세금을 낼때마다 많이 납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세금 납부 기간이 다가오면 이상한 생각으로 머리가 아파집니다.


평소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계산 방법 및 종부세 계산방법 잘 알두셨다가 부동산을 파고 팔거나 납부기간이 다가오면 적절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세금이 왜 부과되었는지 이해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금부터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계산 방법 및 종부세 계산방법 시작합니다.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계산 방법 및 종부세 계산방법


오늘은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계산 방법 및 종부세 계산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알아두면 쏠쏠한 정보입니다.


종부세란?

주택 토지 등을 소유를 하고있는 경우 과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유형별에 따라 과세 대상이 구분이 되어집니다. 종합합산 토지분,별도합산 토지분으로 나뉘는데 각 항목마다 세율이 다르게 적용 되며 과세 기준 금액은 주택분의 경우 6억원(1주택자는 9억) 종합합산 토지분의 경우에는 5억원 별도합산 토지분의 경우 80억원이 과세 기준입니다. 


계산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 우선 네이버 검색창에 부동산 114로 검색을 해줍니다. 하단에 관련 사이트로 접속을 해줍니다. 해당 사이트 접속해 주세요.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계산 방법 및 종부세 계산방법

사이트에 접속을 했다면 사이트 하단으로 스크롤을 계산 내리면 영어로 퀵 메뉴라고 쓰인게 보입니다. 이곳에서 부동산계산기 항목이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해 주세요.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계산 방법 및 종부세 계산방법



부동산114사이트->퀵메뉴->재산세/종부세 항목이 보입니다. 재산세/종부세 항목이 보인다면 이곳을 선택해 줍니다.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계산 방법 및 종부세 계산방법


부동산 전문 사이트를 이용하면 참으로 편리합니다. 일단 부동산114사이트->퀵메뉴->재산세/종부세 클릭해 보시면 보유주택 공시가격 입력 창이 나옵니다. 







이제부터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임의로 주택1에 5억 주택2에 3억원을 입력한 다음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종합부동산세는 인별 소유주택가액의 총 금액이 6억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부과가되며 1세대 1주택자는 기초공제 3억원이 인정이 됩니다. (1가주 1주택자 과세기준 9억원) 총 납부세액의 상한금액은 전년도 납부세액의 1.5배로 제한이 된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계산 방법 및 종부세 계산방법


주택1에 5억 주택2에 3억원을 입력한 계산결과를 보니 납부할 총 금액은 2,339,944원 입니다. 재산세 840,000원 지방교육세 168,000원 도시계획세 672,000원 종합부동산세액 549,953원 농어촌 특별세 109,991원 입니다. 


보시면 보유하신 주택 총 가액이 6억원 초과이므로 보유하신 주택에 대해 종합부동산세가 부과되고,그 계산 세액의 20%가 농어촌 특별세로 부과된다고 알려줍니다.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계산 방법 및 종부세 계산방법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및 납세 대상자

이제 우선 납세 대상자를 알아볼까요? 첫번째로 주택입니다. 인별 국내에 있는 재산세 과세대상 주택의 공시가격 합산액이 6억원을 초과한 자(단,1가구1주택자는 9억원입니다).


두번째로 종합한산토지 (나대지,잡종지) 입니다. 종합합산토지(나대지,잡종지) : 인별 국내에 소재하는 과세대상토지의 개별공시지가 합산액이 5억을 초과하는 자입니다.


세번째로 별도합산토지(상가, 사무실의 부속토지) 입니다. 인별 국내에 소재하는 과세대상토지의 공시가격 합산액이 80억을 초과하는 자입니다.


과세 표준이 궁금하다면 과세표준과 세율은 아래표를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하나하나 훑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계산 방법 및 종부세 계산방법

 


계속해서 계산 방법입니다. 계산 방법이 다소 어렵게 보일 수 있으니 위처럼 부동산114에서 제공하는 종부세 계산기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동산114 클릭


새창으로 이동합니다. 이제 이번에는 주택 공시가격을 3억으로 책정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아래 계산을 클릭하면 되는 간단한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계산 방법 및 종부세 계산방법 활용할 수 있습니다.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계산 방법 및 종부세 계산방법


평소 종부세 때문에 머리가 아팠다면 이번에는 전혀 머리 아플 것 없이 바로 종부세가 나옵니다. 재산세, 지방교육세, 도시계획세 등 세부내역이 나와서 좋습니다.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계산 방법 및 종부세 계산방법

3억을 넣고 계산해 보았더니 납부할 재산세가 576,000원이라고 합니다. 재산세가 270,000원이고 지방교육세가 54,000원, 도시계획세가 252,000원해서 총납부세액이 576,000원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계산 방법 및 종부세 계산방법 알아보았습니다. 어떠세요? 참 간편하고 쉽죠. 평소 한번쯤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계산 방법 및 종부세 계산방법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재테크는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부동산을 잘보고 잘사고 잘파는 것도 중요하지만 절세방법을 잘 익히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계산 방법 및 종부세 계산방법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렇게 종부세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 계산식은 세부담상한을 적용하지 않으므로 실제 세액과 다소 차이가 있을수 있다는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