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잠을 자는데 갑자기 다리가 이상합니다. 다리에 갑자기 쥐가 난 것입니다. 잠을 자는 중이라 누구에게 하소연도 못하겠고 움직일 수도 없습니다. 세상에 이런 경험을 해다면 참으로 황당합니다.
밤에 잠을 자다가 쥐가 나면 누구에게 딱히 도움을 요청할 수도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려니 하고 기다리고 있는데 쉽게 풀리지 않습니다. 혼자 어떻게 할 수가 없어서 끙끙 앓습니다.
혼자 잠을 잡니다. 그런데 어느날 새벽에 잠을 자다가 다리가 너무 아파서 잠을 깼습니다. 알고보니 다리에 쥐가 난 것입니다. 왜 잠잘때 다리에 쥐 나는 것일까요. 쥐가 나는 이유는 왜 그런 것일까요. 몹시 궁금해집니다.
운동할때 운동선수들이 운동장에서 쥐가 나서 누워있는 장면을 TV화면으로 곧잘 보곤합니다. 아픈 표정으로 누워있는 모습을 보노라면 안쓰럽기도 하고 측은한 생각도 들곤 합니다.
다리에 쥐가 왜 나는 것일까요. 특히 밤에 잠잘때 다리에 쥐 나는 이유가 궁금해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밤에 잠잘때 다리에 쥐 나는 이유 및 대처방안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잘 활용하셔서 유용하게 이용하세요.
다리 쥐나는 이유, 무리한 활동 혈액순환 등의 문제
다리에 갑자기 심한 통증이 오면서 움직이기도 힘든 쥐가 난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날씨가 좋아지면서 달리기, 축구 등의 운동을 하다가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났을 경우 어떻게 하시나요?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한데 근육의 피로, 무리한 운동, 전해질 불균형, 무기질 결핍 등 신경장애, 혈류 흐름 장애와 같은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어떠한 질환으로 인해 다리 쥐나는 이유가 되진 않습니다. 대부분 갑작스러운 운동, 무리한 활동 등으로 인해 근육의 피로로 다리 쥐나는 이유가 됩니다.
하지만 자주 다리 쥐나는 이유는 하지정맥류 증상이기도 하며, 허리디스크로 인해
종아리 근육으로 내려가는 신경이 눌려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다리에 쥐가 자주 날 경우엔 가까운 정형외과나 재활의학과를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게 좋습니다.
잠잘때 다리 쥐, 잘때 다리저림은 수분부족
수분이 빠져 나가면 전해질도 함께 부족해져 탈수 증상이 있을 때 쥐가 납니다.
잠잘때 다리 쥐, 잘때 다리저림은 추위
추위가 어떤 이유로 근육 경련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진 바는 없지만 온도가 낮으면 근육이 쉽게 수축되고 경직되어 유연하지 않다는 설명이 우세합니다.
잠잘때 다리 쥐, 잘때 다리저림은 하루 종일 서 있기
서서 일하는 작업은 다리 근육에 부담을 주고 굽이 높은 신발을 신었다면 더 그럴 수 있습니다.
잠잘때 다리 쥐, 잘때 다리저림은 운동
과도한 운동은 근육을 무리하게 만들며 쥐가 날까 두려워 운동을 포기하기보다 단기적인 부작용을 막기 위해 운동 후 근육을 제대로 풀어준 후 잠드는 편이 좋습니다.
잠잘때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이유 운동부족
사람들은 가끔 잠잘때 다리에 쥐가 자주나요 현상을 경험합니다. 그럴때면 참 황당하고 아프기도 합니다. 밤에 잠잘때 다리에 쥐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자다가 꿈속에서 다리에 힘을주는 그런 꿈을 꾸게되면 다리에 쥐가 나곤 했습니다. 어찌나 힘을 세게 주었던지 어떤 때에는 실제로 뭔가를 걷어차서 타박상까지 입기도 합니다.
이렇게 잘때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가장 큰 원인이 운동부족입니다. 특히 겨울에 운동부족 증상이 많기때문에 겨울철에 주로 발생합니다. 쥐가 나는 위치에따라서 근육이 뭉쳐서 욱신거림이 걸을때마다 느껴지곤 합니다.
잠잘때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이유 당뇨발 당뇨 합병증
말초동맥질환인 경우에도 이렇게 다리에 쥐나는 경우가 잦아집니다. 흔히 당뇨발 이라고 하는 당뇨 합병증에 속합니다. 이런 경우에 걸을때마다 가장 자주 디딧는 발 부위에
전기가 오는듯한 통증과 함께 간혹 쿡쿡 찌르는 통증이 동반됩니다.
운동부족과 말초동맥질환인 경우 이 두가지 이유 모두 혈액순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때는 걸을때만 아프다가 혈관자체가 막히거나 하면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느껴지고 상처가 잘 아물지 않게 됩니다. 어떠한 경우이든 운동은 반드시 병행을 해줘야하오니 지금부터라도 가볍게 운동을 시작하는게 좋겠습니다.
발에 쥐가 난 경우 다리 쥐날때 응급처치 방법
앉은 자세에서 다리를 쭉 뻗어 발등을 몸쪽으로 향하게 하여 발끝을 잡고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똑바로 서서 앞꿈치에 무게 중심을 두고 발 뒤꿈치 들고 내리기를 반복하고 난 뒤 발을 가볍게 주물러주면 됩니다.
잠잘때 다리에 쥐 나는 이유 대처법 발목펌프운동은
두 발(무릎)을 펴고 눕거나 앉아 TV를 보면서 쉽고 펺게 10분 정도 발목붕위에 충격을 주어서 만보를 걷는 혈액순환운동(근육운동효고 제외)를 보는 운동입니다.
운동은 직경 7~10CM, 길이 30CM 정도의 홍두깬 pvc 파이프로 하면 됩니다. 바닥에 홍두깨를 놓고 복숭아 뼈에서 종아리 쪽으로 3cm 정도 위치에 두 발을 올려놓고 오른발을 20cm 정도 들어 올렸다 힘을 빼고 떨어뜨리기를 25번 반복합니다. 항상 오른발을 먼저 실시하고 왼발로 바꾸며 25번마다 다리를 교체 합니다. 심장과 종아리가 중력을 똑 같이 받도록 누워서 다리 근육을 수축이완시키는 근육펌프운동이 하지에 모여 있는 체액(혈액, 조직액, 임파액 등)을 전신으로 강력히 순환시키는 원리입니다.
발목에 충격을 주면서 다리를 떨리게 하는 운동 원리가 고무호스 끝부분을 눌러주면 물이 세차게 멀리 나가는 것과 같은 원리로 혈액순환을 호전시켜서 질병을 자연 치유하는 걷기보다 쉬운 운동입니다.
다리 쥐날때 응급처치 방법
다리에 난 쥐는 근육을 반대로 늘려주면 완화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구축된 근육을 스트레칭과 마사지로 풀어주어야 합니다. 스트레칭을 할때는 갑작스럽게 당기지 말고 천천히 해주는 것이 다리 쥐날때 응급처치방법입니다.
장딴지에 쥐가 난 경우 다리 쥐날때 응급처치 방법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무릎을 쭉 펴고 발을 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하고 경련이 사라지면 근육을 주물러주세요.
허벅지에 쥐가 난 경우 다리 쥐날때 응급처치 방법
허벅지 뒤쪽에 경련이 일어났다면 무릎을 쭉 펴면서 주물러주고, 허벅지 앞쪽에 경련이 일어났다면 무릎을 구부려서 근육을 풀어주세요.
다리 쥐날때 응급처치 방법이 불가하다면 핫팩이나 따뜻한 것을 이용하여 찜질을 해주거나 뿌리는 파스 등을 뿌려주면 좋습니다. 근육 통증이 다 풀리지 않을 상태에서 무리가 가면 재발하기 쉬우므로 다리 쥐날때 응급처치를 위해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세요
다리 쥐나는 이유 예방법
평소 다리의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 끼는 의류와 하이힐은 피하는게 좋으며 비타민과 마그네슘,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챙겨먹으면 다리 쥐나는 이유를 예방할 수 있어요.
틈틈히 발바닥을 잡는 발목스트레칭을 해주면 유연성 증가 및 혈액순환을 도울 수 있으며 잠자기 전 누워서 두 팔과 다리를 들어 올린 뒤 덜덜 털어내는 동작을 하면 혈액순환 뿐 아니라 다리 부종 예방에도 좋습니다.
다리 쥐나는 이유 예방법 따뜻한 물로 샤워
혹사시킨 근육을 풀어주기 위해 따뜻한 온도와 물줄기로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뭉친 부분이 반식욕 추천합니다.
다리 쥐나는 이유 예방법 요 밑에 비누 끼워놓기
서양에서 알려진 민간요법으로 요와 매트리스 사이에 비누 하나를 넣는 게 근육 경련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다리 쥐나는 이유 예방법 피클 주스를 먹기
피클 주스엔 염분, 설탕, 식초 등이 많이 들어있어 땀을 많이 흘렸을 때 맛은 없지만 빠르게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기 유용합니다.
다리 쥐나는 이유 예방법 바나나 먹기
바나나에 풍부한 포타슘이 근육의 적절한 활동을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잠잘때 다리에 쥐 자주나는 이유 및 다리저림 증상 해결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잠잘때 다리에 쥐 자주나는 이유는 여러가지 입니다. 이들 원인을 평소 잘 파악하셔서 적절한 조처를 취해주시면 됩니다. 확실히 잠잘때 다리에 쥐 자주나면 불편합니다. 따라서 이들 정보를 잘 활용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잠잘때 다리에 쥐 자주나는 이유 및 다리저림 증상 해결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칠까 합니다.
'생활돋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란비단구렁이꿈 검은구렁이꿈 흰구렁이꿈 최신풀이 (0) | 2017.08.05 |
---|---|
뱀이집으로들어오는꿈 뱀을보는꿈 해몽 최신풀이 완벽정리 (0) | 2017.08.05 |
다리 쥐나는 원인 발에 쥐나는 이유 해결법 완벽정리 (0) | 2017.07.30 |
수박씨 먹으면 좋은 이유? 수박씨 먹는법 꿀팁 (0) | 2017.07.29 |
수박씨 효능 몰랐던 비밀, 수박씨 성분 알고보니? (0) | 2017.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