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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 전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가 필요해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지사를 방문해서 양식을 기재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원의 안내에 따라 납부확인서를 발급받아 제출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시대가 정말 좋아져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직접 더 이상 지사를 방문하지 않아도 집에서 인터넷과 팩스나 프린터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요령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렇게 까다롭지도 않고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어 하나하나 따라 해보시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간단한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바로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은행용 공인인증서, 범용공인인증서 등 종류는 상관이 없습니다.
발급을 위해 미래 공인인증서를 준비해 주세요. 공인인증서 준비물이 준비되었다면, 이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로 접속을 해주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접속방법은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포털 다음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창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아니면 브라우저 주소창에 URL 주소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시면 이동하게 됩니다. URL 주소는 www.nhis.or.kr 입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조회해서 들어가면 편리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로 들어가면 사이트 중간 부분에 아주 큰 글씨로 자주찾는 메뉴가 아주 크게 나올 겁니다. 이 부분을 크게 해둔 이유는 아마도 많은 사람이 찾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자주찾는 메뉴에는 자격득실확인서, 보험료 납부확인서, 서식자료실, 민원상담 등이 있습니다. 우리는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선택하면 되겠죠. 많은 사람들이 이를 이용하고 있는 만큼 납부확인서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할 차례입니다. 본인 인증을 위해서는 주민번호를 입력하세요, 그런 다음에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인증서 선택 창이 뜨게 됩니다.
그러면 본인 명의의 인증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USB에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이동용으로 찾아들어가 인증하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는 인증서 암호까지 정확하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주민번호와 인증서 암호가 정확하다면, 이제 개인 민원 페이지로 연결이 될 것입니다. 인터넷 상에서 해결할 수 있는 각종 민원 목록이 나열됩니다, 발급받을 수 있는 서류들이 정말 많군요. 우리는 이 중에서 '증명서발급신청'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를 눌러주세요.
이어서 '납부확인서'로 들어가면 됩니다. 만약 완납증명서가 필요하신 분이 있다면, '완납증명서'를 선택하면 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은 보통 납부금액 확인 및 소득공제용으로 사용하게 되고, 건강보험료 완납증명서는 계약대금 수령 및 입찰참가용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아래 화면이 뜨면, 발급용도, 국문/영문, 발행신청년월을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본인의 경우, 발급용도는 '납부확인용', 언어는 '국문', 발행신청년월은 '2017년 1월~2017년 12월'로 각각 지정했습니다.
세부 보험의 경우, 건강/장기요양보험료, 건강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건강.장기요양보험료'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제 서류를 출력할 차례인데요, 집에 프린터기가 연결되어 있다면, 출력 아래에 있는 '발급'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바로 팩스 전송을 하고자 한다면, 팩스전송 글씨 밑에 있는 팩스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됩니다.
출력부터 해보겠습니다. 위의 화면에서 '발급'을 누르면, 증명서 발급 창이 뜨는데, 미리보기 화면을 통해 어떤 식으로 프린트가 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류가 정상적인 모습이라면, 왼쪽 상단에 있는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인쇄하기'를 눌러 납부확인서를 프린트하면 됩니다.
만약 미리보기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인쇄가 되지 않는 경우라면, '뷰어 수동설치'를 눌러 뷰어 프로그램을 깔아주어야만 합니다.
팩스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팩스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뜹니다. 팩스번호를 2번 연속 정확하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팩스번호 잘못 입력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팩스보내기'를 누르면, 내가 지정한 번호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가 보내지게 됩니다. 참 쉽죠. 간단하죠? 납부확인서 발급은 직접 출력 혹은 팩스번호 입력으로 이루어지게 되므로, PC에 프린터기를 연결하거나, 팩스번호를 미리 알아둔 뒤, 민원 발급을 진행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서류 발급을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까지 방문해서 일일이 발급받는 번거로움을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어 참 편리합니다. 평소 잘 익혀두셨다가 필요할때 손쉽게 이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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