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느날 갑자기 하품이 나서 하품을 합니다. 그런데 턱에서 소리가 납니다. 탁탁탁 무슨 소리인지 알 수 없는 소리가 들여옵니다. 하품을 하다가 화들짝 놀라게 됩니다. 


한번쯤 생활하면서 하품할때 턱에서 소리 나거나 하품할때 귀에서 소리 나거나 하품할때 통증이 나타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턱관절장애'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오늘은 하품할때 턱에서 소리, 하품할때 귀에서 소리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하품할때, 음식을 먹을 때, 말을 할때 등 턱을 사용하는 동작에서 턱 소리가 난다면 누구나 당황하고 불안한 마음이 생길 것입니다. 이러한 턱 소리 증상은 대부분 스스로에게만 들리는 증상으로 귀 앞쪽에 위치한 턱관절의 균형이 틀어져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턱관절은 턱뼈와 머리뼈(두개골)을 이어주는 관절로 이 부위에 존재하는 디스크라는 물질이 두 뼈 사이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어떠한 요인에 의해 턱.관.절의 균형이 틀어지게 되면 디스크가 본래의 위치에서 이탈하게 되어 딱 하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두 뼈 사이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마모나 손상으로 인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턱관절의 균형을 틀어지게 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턱관절은 턱뼈와 머리뼈를 이어주는 관절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하품할때 턱에서 소리가 난다면 이의 적절한 치료를 찾아 조기에 해결해야 합니다. 이를 방치했다간 나중에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하품할때 턱 귀에서 나는 소리 및 통증 원인과 증상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하품할때 턱 귀 소리 및 통증 원인과 증상 완벽정리



하품할때 턱 귀 소리 원인 턱관절장애란?

하품할때 소리가 나는 것은 턱관절장애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턱관절장애는 좌우 귀 앞쪽에 위치한 턱관절이 제 위치를 벋어나서 입을 벌리거나 닫을때 턱디스크가 긁히며 소리나 불편함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초반에는 대개 사각사각 뚝뚝 거리는 소리, 통증이 나타나다가 시간이 지나 턱디스크가 다 닳아 없어지면 개구장애가 발생합니다. 


턱관절장애 원인은 

안면비대칭이나 부정교합 혹은 심리적으로 불안해서 이를 악물고 있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혹은 한쪽으로만 음식을 먹는 습관 등 평소 일상생활속 잘못된 습관에서 비롯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턱관절장애 원인은 교통사고나 이갈이 같은 물리적인 외상, 부정교합, 우울증 불안증 같은 심리적 요소, 잘못된 습관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턱관절장애 증상은

턱관절질환의 대표적인 증상느 현기증이나 두통이 나고 하품을 하거나 입을 벌렸다가 다물때 딱딱 소리가 납니다. 어떤 사람의 경우 귀에서 이명이 나기도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다른 질환으로 오해하기 쉬워 치과를 방문하는 게 늦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턱관절장애 증상은 입을 벌리고 다물때 딱딱 소리가 납니다. 입을 벌리거나 다무는 것이 어렵습니다. 음식물을 씹거나 하품을 할때 근육에 통증이 옵니다. 귀울림(이명)이 있습니다. 현기증과 두통이 있습니다. 눈물이 자주 나고 눈이 붉어집니다.


하품할때 턱 귀 소리 및 통증 원인과 증상 완벽정리


하품할때 턱에서 소리, 통증 발생 원인은?

하품할때 턱에서 나는 소리와 통증 발생 원인은 크게 음식을 한쪽으로 씹기나 턱괴기, 이갈이 같은 경우 손톱 물어뜯기, 껌씹기 등의 경우, 오징어 등 단단한 음식 선호할 경우,  한쪽으로 누워 자기, 분유 수유로 턱뼈 미발달, 부정교합, 수술이나 교통사고 등이 원인일 경우가 있습니다.


하품할때 턱에서 나는 소리 증상은?

하품할때 턱에서 나는 소리 증상은 크게 턱에서 딱딱 사각사각 소리가 나고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셀카를 찍으면 안면비대칭이 됩니다. 원인불명 두통이 옵니다.  가끔 어지럼증, 집중력 저하가 찾아옵니다. 소화불량,  목어깨결림이 찾아옵니다. 잠을 자도 피곤한 만성피로가 찾아옵니다.


턱이 제 위치를 벋어나 있다면 턱을 지나가는 신경이 눌려 뇌신경에 이상이 올 수 있고  머리의 무게가 쏠려 척추나 목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턱관절장애 자가진단

먼저, 양손 새끼손가락을 귀속에 넣고 입을 크게 벌리거나 닫을때 손가락이 조이는 듯한 느낌이 납니다.  입을 벌릴때 귀 앞쪽 움직이는 관절에 양 손을 대고 턱을 벌리면 Z 형태로 움직임이 느껴집니다.  입을 벌리거나 닫을때 소리 또는 통증이 느껴집니다. 입을 크게 벌리기가 힘듭니다. 







하품할때 턱 소리 왜 일어날까

외부적인 충격, 치아의 부정교합 등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이 있을 수

있지만 최근에는 체형의 틀어짐, 근육 경직 등의 간접적인 요인이 누적되어 발생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턱관절이라는 부위가 전반적인 신체 구조와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신체 구조를 살펴보면, 경추를 포함한 척추를 기준으로 골반과 턱관절이 좌우 대칭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턱의 움직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가 경추이기 때문에 척추나 경추, 골반 등의 틀어짐은 턱의 균형있는 움직임을 방해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피로 등의 누적으로 어깨나 목의 근육이 경직되면 이 또한 턱의 근육을 약화시키게 되고 이러한 상태에서 입을 크게 벌리거나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먹게 되면 턱관절의 균형이 틀어질 수 있습니다.


하품할때 턱 귀 소리 및 통증 원인과 증상 완벽정리


말할떄 음식 먹을때 하품할때 턱소리 왜날까

말을 할 때, 음식을 먹을 때, 하품할때 턱 소리 나는 증상은 턱관절의 균형이 틀어졌을때 발생하는 초기 증상 중 하나로, 이때 빠른 대처가 중요합니다. 전신 구조와의 연관성이 큰 만큼 턱 소리 증상은 두통, 이명, 어깨 통증, 어지럼증, 목 통증 등으로 번질 우려가 크기 때문입니다.







하품할때 턱소리 나는 턱관절 치료 어떻게

하품할때 턱 소리가 나타나는 초기에 턱.관.절과 두개골, 경추의 구조를 바로잡고 하부로 이어지는 척추, 골반 등의 구조를 정상화 시키면 턱의 움직임을 편안하게 되돌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품할때 턱소리 및 하품할때 귀소리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턱관절 부위는 전반적인 신체 구조와 밀접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잘 관리를 해야 합니다. 


이상한 소리가 날때는 내원하여 전문의와 상의하기시 바랍니다. 이상으로 하품할때 턱소리 및 하품할때 귀소리 통증 원인과 증상에 관한 포스팅을 마칠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