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전에는 대가족이었습니다. 농업사회가 많은 일손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느순간부터 우리나라도 저출산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한명 아니면 두명인 가정이 많고 대가족은 참으로 보기 힘들어 졌습니다. 


하지만 부모님 세대나 할아버지 즉, 조부모 세대에는 자식이 많은 것이 '곧 재산이다'라고 해서 많은 자녀분들을 낳으셨습니다. 그분들이 모두 이젠 친척이고 혈족입니다. 그렇지만 어떻게 구분이 되고 있는지 잘 모르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직계존속 직계비속 범위 및 직계가족 범위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런 부분들은 상속 등 법률적으로 따질때 나중에 꼭 필요한 용어들입니다. 특히 세무법에 관련된 이야기들로 나중에 상속받으시는 재산에 대한 법률적 권리 관계를 따져보는 경우에 활용되기 때문에 평상시 잘 사용하는 단어가 아닙니다. 이런 부분은 평소엔 잘 관심이 없고 모르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같이 공부해 보기로 해요. 


직계존속 직계비속 범위 알려드립니다. 나라에서 혜택을 받거나 증여, 상속을  할 때 직계존속 이냐 직계비속 이냐에 따라 기준이 다르거나 혜택이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직계존속 직계비속 범위 및 직계가족 범위에 대해서 명확하게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직계존속 직계비속 범위 및 직계가족 범위 완벽정리



형제자매 직계 방계 구분 의미는?

먼저 앞서 말씀드린 형제 관계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아버지의 형제분들은 삼촌이나 큰아버지 혹은 작은아버지로 구분이 됩니다. 여자 형제분들은 고모가 됩니다. 이 분들은 직계가 아니라 방계라는 단어로 구분이 됩니다. 


직계는 혈연상 위와 아래를 구분하는 단어입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방계는 수평 관계를 말합니다. 즉 형제분들이죠. 이제 직계와 방계는 구분이 되셨을 겁니다. 


직계존속 직계비속 범위 및 직계가족 범위 완벽정리



직계존속과 직계비속 의미?

직계존속과 직계비속에 대해서 구분을 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직계존속은 자신을 중심으로 위쪽에 계신 조상님을 이야기 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아버지, 어머니 곧 부모님, 조부모, 증조부모님들을 일컫습니다. 


그럼 직계비속은 어떤 개념일까요? 직계존속이 위쪽이라면 직계비속은 자신을 중심으로 아래쪽 자손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자녀와 손자, 손녀, 증손자, 증손녀 등이 되겠지요. 이렇게 구분이 되는 것입니다. 








직계존속범위 상세보기?

먼저 직계존속이란 한자 그대로 풀이를 하면 바로 이어진 높은 친족이라는 말로 증조부모, 조부모, 부모와 같이 자신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위쪽으로 곧바로 이어나가는 관계를 말하는 것 입니다. 평소 직계존속 직계비속 범위 및 직계가족 범위에 대해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직계존속 직계비속 범위 및 직계가족 범위 완벽정리


 

직계비속범위는?

 직계존속이 자신을 기준으로 위쪽으로 수직으로 올라갔다면 직계비속은 자신을 기준으로 아래쪽으로 수직으로 내려가는 것을 말하는 것 입니다. 자녀, 손자, 손녀, 증손자, 증손녀와 같은 관계가 직계비속에 해당이 됩니다.

 

직계존속과 직계비속에 해당되는 관계를 보았을 때 생각나는 것이 혹시 있으신가요? 

바로 형제, 자매와 배우자인데요.

 

형제자매와 그들의 지계비속은 방계혈족이라고 불리우며 직계존속 직계비속 과는 완전 다른 개념의 관계로 보시면 됩니다. 배우자는 친족의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어느 관계에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보통 혜택을 받거나 할 때 직계존속 직계비속이라는 개념들만 있고 방계혈족이란 

단어는 없는데 이런 관계 때문인 것 같습니다.


직계존속 직계비속 범위 및 직계가족 범위 완벽정리



상속 재산 분배때 따져

개인적으로 서민이라서 물려받을 재산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상속받은 재산이 많은 경우에는 상속 1순위부터 4순위까지 나뉘게 됩니다. 이때 직계존속과 직계비속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게 있어야 합니다. 


상속되는 재산으로 많이 다툼이 일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런 직계존속 직계비속, 방계 등에 대한 차이를 알고 계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평상시 가족관계에 대한 궁금증은 없으실 텐데요. 설날과 추석 같은 명절에는 많은 친척들을 찾아뵙게 됩니다. 조금 더 가족 관계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 의미 있는 소중한 시간들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까지 직계존속 직계비속 범위 및 직계가족 범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가족의 명칭은 평소 알아둬야 합니다. 하지만 복잡해서 귀찮아 했다가 친척들과 어울릴때 막상 명칭을 몰라 당황하거나 난처한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한번쯤은 이런 정보에 관해 귀를 기울이거나 알아두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