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람을 채용하고 고용하고 일을 하게 될때 일종의 약속이 필요합니다. 구두로 약속을 하게 되면 사람의 말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서류로 이를 명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서류로 명시하지 않으면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런 때에 문제가 되지 않도록 미리 사전에 예방하자는 차원입니다. 이런 경우 서류로 명시하는게 근로계약서입니다. 근로계약서는 표준 단기 계약직 아르바이트에 종사하든 모두 작성해야 합니다.







직원을 채용할때 정직원은 물론 단기로 하는 아르바이트든 계약직이든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근로계약서 없이 구두로만 직원을 채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근로계약서 작성하는 법과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특히 여러가지 근로계약서 양식을 참조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시고 좋은 곳에서 재밌게 일도 하시기 바랍니다. 

 


 근로기준법 개벙으로 2012년 1월 1일부터 사용자는 근로계약 체결시 임금, 소정 근로시간, 휴일, 연차유급휴가 등 주요 근로조건을 서면으로 명시하여 근로자의 요구와 관계없이 교부해야 합니다. 위반시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서면에 해당하는게 표준근로계약서 5종입니다. 이 5종은 표준근로계약서, 연소근로자용 표준근로계약서, 단시간근로자용 표준근로계약서, 건설일용근로자용 표준근로계약서, 외국인근로자 표준근로계약서입니다. 서류는 아래 다운로드


근로계약서 다운로드 


 

일반 근로계약서 양식 2종

우리가 흔히 말하는 근로계약서는 일반근로계약서를 말합니다. 이는 기본이 되는 표준근로계약서를 지칭합니다. 보통 우리가 말하는 근로계약서에는 인적사항, 임금, 근로시간, 근로조건을 반드시 명시되어야 합니다. 


이 같이 법으로 명시해 놓은 것은 나중에 법적인 분쟁이나 다툼의 소지를 미연에 방지하고 을의 입장을 최대한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근무를 하게 된다면 이를 잘 챙겨야만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문제가 발생해도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수습 근로계약서 양식

요즘엔 경력직을 많이 채용합니다. 수습으로 채용하면 숙달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과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수습을 채용해도 곧바로 배치를 받는 경우가 드묾니다. 수습이라는 이련의 과정을 거쳐서 일이 익숙해지면 배치를 받게 됩니다. 어느 직장이든 수습으로 일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수습 근로계약서가 필요합니다. 수습계약서 잘 챙겨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수습근로계약서 다운로드


 


 

단시간근로자계약서 (아르바이트, 일용직 근로계약서) 양식

많은 사람들이 아르바이트를 합니다. 그런데 아르바이트는 을의 입장에 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아르바이트를 구하면서 대충 계약을 하거나 양식이 갖춰지지 않은 계약서에 사인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업주에 비해 을의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아르바이트를 아무렇게 시작하지 마시고 아래와 같이 간단하지만 필요한 내용이 다들어가있는 단기 근로계약서 양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작성하는데 시간도 그리 오래 걸리지 않고 서로에게 신뢰감을 줄수 있습니다.



단기간 근로자계약서 다운로드


 

계약직 근로계약서 양식

요즘에는 정규직보다 계약직을 많이 뽑습니다. 이렇다보니 일자리 질이 저하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계약직으로 근무할 일이 생긴다면 자신의 권리는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권리를 챙기는 일은 근로계약서를 통해서입니다. 평소 근로계약서 꼼꼼하게 챙겨서 서로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계약직 근로 계약서 다운로드


 

지금까지 근로계약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 받는법과 활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피룡하신 분들은 무료로 다운로드 받이 유용하게 활용하시고 자신의 권리는 스스로 챙겨야 합니다. 







자신의 권리를 스스로 챙기시려면 근로계약서 작성은 필수입니다. 비록 단기간에 일하는 직업을 갖게 될지라도 자신의 권리를 챙기기 위해서는 근로계약서가 필수입니다. 근로계약서를 평소 챙기지 않으면 나중에 다툼이나 법적 공방이 벌어졌을때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평소 이를 잘 챙겨서 불익을 당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이상으로 근로계약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 받는법과 활용법에 관한 포스팅을 마칠까 합니다. 오늘도 파이팅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