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골의 풍경을 떠올리며 가장 먼저 떠오른게 별자리와 원두막일 것입니다. 원두막에 앉아 수박밭을 보고있노라면 마음이 풍족해집니다. 어린시절 시골을 방문하거나 시골에 살게되면 여름철 대표 과일을 만나게 됩니다. 바로 수박입니다.


여름철 가장 대표적인 과일 중의 하나가 수박입니다. 여름철엔 모든 식물들이 무럭무럭 자라는 철이라 과일들도 많이 나옵니다. 복숭아 자두 수박 토마토 오이 감자 포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먹을거리들이 쏟아져 나와 풍족해집니다.


예전엔 배고픔 때문에 수박이 각광받았습니다. 수박을 먹고 있노라면 배고픔이 금방 가시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랬던 수박이 오늘날에 그 효능이 알려지면서 이제는 건강식품으로 당당하게 인정받고 있습니다. 






수박의 효능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그래서 건강식품이라고 합니다. 여러가지 연구가 쏟아져 나와 수박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뇨작용과 몸에 안좋은 성분의 배출작용이 손꼽힙니다. 


수박은 몸에 참 좋습니다. 최근엔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수박은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고 다른 식품보다 칼로리가 적습니다. 그야말로 다이어트에 제격입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도 좋고 조상 대대로 사랑받아온 수박. 수박에 관해 얼마정도 알고 있나요. 수박 채소 과일 둘 중 어디에 속할까요? 채소와 과일의 차이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오늘은 수박 채소 과일 어디에 속하는지 채소와 과일의 차이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수박 채소 과일 진실은? 채소와 과일의 차이 놀라운 비밀



수박 채소 과일 둘 중에 어디에 속할까

수박은 채소와 과일 둘 중에 어느 것으로 알고 있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박을 과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수박은 과일이 아니라 채소라는 사실 아세요. 


과일과 채소의 구별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나무에 매달린 것은 과일이며 풀에 메달린 것은 채소입니다.


평소에는 편하게 과일이라 말을 해도 무방하지만 수박이 채소라는 사실만큼은 알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저 역시도 수박은 과일이라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새로운 사실을 알게된것 같아요. 참외도 땅에서 나기 때문에 채소라고 하네요.


수박 채소 과일 진실은? 채소와 과일의 차이 놀라운 비밀



수박 채소 과일 중 뭘까요? 채소와 과일의 차이 뭘까?

평소에 자주 먹는 음식인데도 과일인지 아니면 채소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수박같은 경우에는 더 혼동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과일은 나무에 열리는 열매를 말합니다. 배나 사과는 과일에 해당되며 밤이나 석류 또한 과일입니다.


하지만 밭에서 열리는 열매의 경우 채소라고 부릅니다. 토마토나 딸기 참외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수박 채소 과일 진실은? 채소와 과일의 차이 놀라운 비밀



수박 채소 과일 중 왜 채소일까? 채소와 과일의 차이 알고보니?

우리가 흔히 과일이라 알고 있는 `수박`은 명백히 말하자면 `채소`입니다. 가지에 열매가 열리면 과일. 줄기와 줄기에 열매가 열리면 채소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과실(果實)이라고도 하여 과육·과즙이 풍부하고 단맛이 많으며 향기가 좋으면 `과일`이라 합니다. 그래서 `수박`을 과일이라고 부릅니다.







야채도감에서 말하는 수박 채소 과일 진실은?

수박은 야채입니다 식물도감에 나오는대로 참고해 보겠습니다. 과일은 여러해살이 나무에서 자라서 열매를 맺는 것을 말합니다.


수박, 토마토, 참외, 딸기와 같은 종류는 한해살이풀에서 자라서 맺어지는 열매이므로 채소라고 합니다.


수박 채소 과일 진실은? 채소와 과일의 차이 놀라운 비밀



수박은 채소 과일 중 어디에 속해? 채소와 과일의 차이 구분은?

채소는 식물의 신선한 상태로 식용할 수 있는 부위, 즉 뿌리·줄기·잎·꽃 또는 열매를 가리킵니다.  뿌리채소[根菜]에는 비트·당근·무·순무가 속합니다다. 줄기채소[莖菜]에는 아스파라거스·콜라비가 속하며 이중에는 땅속줄기가 비대해진 돼지감자·감자·토란 등도 있습니다. 


잎·줄기 채소[葉菜]에는 방울다다기양배추·양배추·샐러리·상추·대황·시금치 등이 속하며 생강·리크·양파와 같은 비늘줄기 채소가 포함됩니다. 꽃채소[花菜]에는 엉겅퀴·브로콜리·꽃양배추 등이 속합니다.


이밖에 콩·호박·고추·토마토·가지·오크라·감미종옥수수 등의 열매도 식품으로 쓰이기 때문에 흔히 열매채소[果菜]에 포함시킵니다. 대부분의 신선한 채소는 70% 이상이 수분이며, 약 3.5%의 단백질과 1% 이하의 지방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특히 칼슘·철 등의 무기염류와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수박 채소 과일 진실은? 채소와 과일의 차이 놀라운 비밀


지금까지 수박 채소 과일 어디에 속하는지 알아봤습니다. 또 채소와 과일의 차이 등에 관해서도 알아봤습니다. 종합해 보자면 수박은 채소에 속합니다. 채소와 과일의 차이는 역시 나무에서 자라는지 풀에서 자라는지 등으로 구분합니다. 따라서 수박은 채소에 속하게 됩니다. 이제 수박 채소 과일 어디에 속하는지 아시겠어요. 수박 채소 과일 헷갈리는 분들 이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수박은 여러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이뇨 작용을 비롯해 좋은 효능을 가진 수박. 여름철 제철 과일로 사람에게 좋은 여러가지 효능을 지닌 수박. 올 여름에는 수박 많이 드시고 건강도 꼭 챙기세요. 건강은 건강할때 챙겨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수박 잘 챙겨 드시면 건강도 챙길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포만감을 안겨주고 몸에도 좋다고 하니 이를 적절히 활용하셔서 다이어트에 꼭 성공하시고 건강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수박 채소 과일 구분법과 채소와 과일의 차이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