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키는 자라는 시기가 있습니다. 어느 순간이 되면 더 이상 키가 자라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키가 참 작았습니다. 그래서 흔히 도토리키재기를 한다는 이야기가 회자될 정도로 작았습니다.


예전에 키가 작았던 것은 보릿고개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한참 키가 자랄 나이에 제대로 먹지 못했으니 키가 못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예전 사람들은 키가 참 작았습니다.


그런데 요즘 아이들은 키가 참 크다 못해 거인같습니다. 확실히 우리나라 아이들 키가 크긴 큰 모양입니다. 운동선수들을 보면 우리나라도 상당히 큽니다. 이제는 국제적으로도 큰 키데 들어갈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도 당당히 키가 커졌습니다.







그럲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키가 어느 정도 될까요.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이라면 여간 신경이 쓰이지 않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우리 아이가 또래 다른집 아이보다 키가 작다면 여간 자존심이 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대한민국 남성 평균키와 여성 평균키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알고보니 키가 참 많이 커졌습니다. 그만큼 이젠 우리나라도 잘 살아졌고 글로벌화 되었다는 뜻일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한민국 남성 평균키와 여성 평균키에 대해 알아봅니다. 키 작은 사람들도 있지만 큰 사람도 있습니다. 모두 하늘의 뜻으로 받아 들였으면 합니다. 

 

대한민국 남성 평균키 및 여성 평균키 알고보니


최근 100년간 한국 평균 15cm 정도 자라나

통계자료를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 자랑스러워해도 될듯 싶습니다. 최근 100년간 신장이 가장 많이 성장한 나라 중에 1위는 대한민국이라고 합니다. 그 사이에 신장이 무려 15cm 이상 자랐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 여성의 평균신장은 20cm가 더 자랐다고 합니다. 대단합니다.

 

대한민국 남성 평균키 및 여성 평균키 알고보니


대한민국 남자 평균키 및 여성 평균키, 어느정도?

​이성을 볼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중에 하나가 바로 '키'인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예전에 비해서는 평균신장이 많이 커졌는데  대한민국 남자 평균키 및 여성 평균키 부터 살펴보자면 남성의 경우 173cm 여성의 경우 159cm 정도 된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남성 평균키 및 여성 평균키 알고보니



한 조사에 따르면 남자 평균키가 가장 큰 나라는 네덜란드로 183cm이고 여성은 라트비아로 170정도 랍니다 우리나라는 200개 국가 중에서 남성은 52위를 차지했네요

​남성 평균 최단신은 동티모르로 159cm이며 여성은 과테말라로 149cm 정도로 우리나라는 55위에 랭크되어 있었네요. 평균보다 키가 작은 분도 큰 분도 있겠지만 작다고 문제되지 않고 크다고 해서 문제가 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키를 떠나서 각자 자신만의 매력이 중요한거겠죠.  


대한민국 남성 평균키 및 여성 평균키 알고보니


한국 여성 평균키 162.3cm 백년전엔 142.2cm

대한민국 여자 평균키는 근래에 조사된 결과에 따르면 162.3cm입니다. 약 백년 전에는 142.2cm 이었다고 합니다. 남성의 경우는 174.9cm가 중간값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10대 여자의 평균키 변화

통계청에서 공시하는 공식 데이터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청소년들 키가 참 많이 자랐습니다. 우선 자라나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신장변화를 살펴보면 확연합니다. 이 수치가 중요한 것은 앞으로 5~10년뒤 우리나라의 통계치의 중심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내가 또는 어린아이들이 얼만큼 컸는지와 영양상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는 큰차이가 없지만 가장 작은 도시는 경상북도로 17세 기준으로 159.8cm로 나타났습니다. 키가 큰 지역은 161.6cm인 대구와 울산으로 나타났는데요. 이 2개 도시는 경북에 다른 지역과 2cm이상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정보 인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남성 평균키 및 여성 평균키 알고보니

10대 남자의 평균키 변화

다음은 남자에 대한 정보입니다. 17세가 되면 이미 국내 평균치와 동일한 수준으로 자라나있습니다. 키만 보면 어른이죠. 분포는 172.2~174.7cm 까지 분포 되어 있는데요. 1위는 역시 울산광역시였습니다. 그리고 가장 작은 곳은 172.2cm의 결과가 나온 제주도였습니다.


남녀의 키가 역전되는 나이는 10살 내외

위의 2개 표를 자세히 보시면, 10살을 기준으로 남아가 여아보다 점차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초등학교를 입학하고 난뒤 3~4년차 부터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한민국 남자, 여자 평균키

대한민국 남자, 여자 평균키 통계는 2012년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수치입니다. 남자의 경우 19세 기준으로 173.5cm 이고 여자의 경우 161.1cm 가 평균으로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청소년 기를 지나서 성장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통계보다는 조금 더 높은수치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2012년도에 조사한 수치이기 때문에 2017년인 지금의 수치는 더 상향되었다고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남성 평균키 및 여성 평균키 알고보니


전세계에서 가장 큰 곳은 어디일까?. 

국제적인 통계치 대조 결과 가장 신장이 큰 나라는 네덜란드로 조사되었습니다. 남성의 경우는 182.5cm, 여성은 169.8cm 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했던 것보다는 작은 편인데요. 원래부터 이 나라는 거인의 나라라고 불릴 만큼 장신의 사람들이 많이 모여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네덜란드에 가면 대부분의 여성들은 170이 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전체 인구를 대상으로 통계값을 구한 만큼, 젊은 층은 더욱 클 것으로 판단됩니다.


대한민국 남성 평균키 및 여성 평균키 알고보니


최단신 국가는 어디일까?

여성 기준으로 가장 작은 소인국 나라는 과테말라입니다. 149센티미터로 조사되었는데요. 이 값은 저희나라의 100년전과 맞먹는 결과입니다. 

 

남성의 사례를 보면 동티모르가 해당되는데요 159센티입니다. 이 나라에 가면, 190대의 대접을 받을 수도 있겠네요.


나라별 남자,여자 평균키 비교

2014년도에 조사된 자료인데요, 전 세계 200개 국가의 남녀 평균신장을 분석한  자료입니다. 한국의 경우 162.cm로 200개 국가중 55위를 차지 했고, 남성의 경우 174.9cm로 200개 국가 중 52위를 차지했습니다. 대충 비율로 생각하면 상위 20~25% 정도에 해당하는 수치네요.


대한민국 남성 평균키 및 여성 평균키 알고보니



최장신은 남자 평균키는 네덜란드로 집계가 되었구요 182.5cm 라고 합니다. 와 정말 어마어마한 수치인것 같네요. 네덜란드 여행을 하게 된다면 정말 호빗은 따논 당상입니다. 최장신 여자 평균키는 라트비아라고 조사가 되었구요 169.8cm 라고 합니다.


반면 최단신 평균키에 대해서 살려볼까요? 최단신 남자 평균키는 동티모르로 나타났고 159.8cm 라고 하고, 최단신  여자 평균키는 과테말라로 149.4cm 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 비교해 보면 정말 작은것 같네요.







오늘은 우리나라 남자, 여자 평균키를 살펴보았는데요, 평균키를 조사하면서 생각보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키가 커서 놀랐던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대한민국 남자 평균키 및 여성 평균키 알아봤는데 최장신에 비하면 많이 작지만 최단신에 비하면 많이 크죠. 자부심을 가져도 좋을듯 합니다. 


따라서 부모들은 키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시고 집안의 아이들 키가 작다고 너무 속상해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대한민국 남성 평균키 및 여성 평균키에 대한 포스팅을 마칠까 합니다.

댓글